도서관안내
1. 목적
- 가. 독서교육을 통하여 간접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독서 습관을 형성하여 평생교육의 바탕을 제공한다.
- 나. 올바른 책의 선택과 이용 방법을 교육적으로 지도하여 학습 능력을 신장시킨다.
- 다. 교과와 관련된 독서를 통하여 교과 학습을 보완 심화시켜 생활을 즐겁게 한다.
- 라. 다양한 독서활동으로 정보 활용 능력을 길러준다.
2.운영 방침
- 가. 독서의 중요성을 알고 즐겨 책을 읽는 바른 독서 습관을 함양한다.
- 나. 도서의 선정은 교과 관련 도서 및 다양한 교육정보자료 구입에 중점을 둔다.
- 다. 독서와 관련한 각종 활동을 조장하고 다양한 독서교육 행사를 개최한다.
- 라. 다양한 도서 활용으로 독서교육 및 도서관을 활성화 한다.
3.세부 추진 계획
- 가. 꿈나래 도서관 운영
- 1) 관내 열람 : 평일에는 등교 후부터 17시까지
- 2) 자유 열람 방법
- 가) 아동의 자유 열람은 등교 후부터 오후 5시까지 개방한다.
- 나) 교과와 관련하여 도서실을 열람할 경우 배당 순서에 의해 활용한다.
- 다) 도서실 내에서의 열람은 서가의 도서를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한 도서는 퇴실 시 서가에 꽂는다.(책꽂이 적극 사용)
- 라) 수업중 반 전체의 열람 시는 담당교사의 지도로 열람하고 정비한다.
- 3) 도서 대출과 반납
- 가) 대출하고자 하는 책은 바코드를 이용하여 컴퓨터에 기록하고 대출한다.
- 나) 대출은 1일 3권 이하 7일을 원칙으로 한다.
- 다) 대출 금지 도서 : 소장 자료 중 자료의 성질상으로 보아 귀중도서, 참고 도서, 향토자료, 고가 자료 ,만화책 등은 관외 대출을 불허한다.
- 라) 대출 사고의 방지와 처리
- 대출 기일 7일을 경과하면 도서관에서 책을 대출 할 수 없다.
- 대출 기일이 30일을 경과하면 대출도서 반납 통지서를 작성하여 학급 선생님을 통해 전달한다.
- 대출 도서 분실 시는 분실한 학생이 같은 도서(동일출판사, 동일 저자)를 구매하여야 한다.
- 나. 도서관 운영 조직
- 가)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 구성(총 8명)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 구성(총 8명)위 원 장 | 교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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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위원장 | 교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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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위원 | 독서담당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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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위원 | 혁신연구부장, 인성진로부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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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 사 | 사서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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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위원 | 학부모회 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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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위원 | 학부모회 부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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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위원 | 백학중학교 사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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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 위원회의 임무
- 학교 독서교육 활성화 기본 계획의 수립
- 학교도서관 운영협의회와 도서자료 선정협의회 구성 운영
- 장서 확보 대책 수립 및 장서 폐기 실천
- 도서관 구비 자료 선정, 신간도서, 필독·권장도서 구입목록 결정
-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활용 방안 강구
- 다. 독서활동 지도 계획
- 1) 독서 시간의 확보
- 2) “생각자람 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
- 가) 학년군별 필독도서를 선정
- 나) 책을 읽고 난 후 독서 기록장에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기록
- 다) 교과 수업 중 스토리텔링 기법 도입으로 생각을 넓혀감
- 라) 학년군별 독서주간을 운영하면서 독서 토론회 개최
- 마) 도서관 학년별 게시판에 다양한 독서관련 작품 게시
- 3) 학생개별 맞춤형 독서 프로그램 운영
- 가) 학기 초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http://reading.gglec.go.kr에서 제공하는 『독서능력진단평가』를 활용 학생들의 개별 독서능력 정도 파악
- 나) 독서기록장을 통해 독서 이력을 관리하고, 책 읽어주기, 북 토킹 등 리딩 케어 프로그램을 통해 독서 능력 수준에 맞는 개별 프로그램 제공
- 라. 책 읽는 문화 조성을 위한 기반 마련
4.기대 효과
- 도서실 운영을 통하여 학생들이 하여금 다방면의 양서를 접할 수 있을 것이다.
- 『독서 기록장』 활용으로 글쓰기의 생활화와 표현 능력이 신장될 것이다.
- 독서를 통하여 학생들의 바람직한 가치관 형성과 정서가 함양 될 것이다.
- 교과와 함께하는 독서토론을 통해 창의지성능력이 길러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