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
s_visual.png

도서관안내

연천노곡초등학교

꿈이 있는 꿈나래 도서관

1. 목적

  1. 가. 독서교육을 통하여 간접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독서 습관을 형성하여 평생교육의 바탕을 제공한다.
  2. 나. 올바른 책의 선택과 이용 방법을 교육적으로 지도하여 학습 능력을 신장시킨다.
  3. 다. 교과와 관련된 독서를 통하여 교과 학습을 보완 심화시켜 생활을 즐겁게 한다.
  4. 라. 다양한 독서활동으로 정보 활용 능력을 길러준다.

2.운영 방침

  1. 가. 독서의 중요성을 알고 즐겨 책을 읽는 바른 독서 습관을 함양한다.
  2. 나. 도서의 선정은 교과 관련 도서 및 다양한 교육정보자료 구입에 중점을 둔다.
  3. 다. 독서와 관련한 각종 활동을 조장하고 다양한 독서교육 행사를 개최한다.
  4. 라. 다양한 도서 활용으로 독서교육 및 도서관을 활성화 한다.

3.세부 추진 계획

  1. 가. 꿈나래 도서관 운영
    1. 1) 관내 열람 : 평일에는 등교 후부터 17시까지
    2. 2) 자유 열람 방법
      1. 가) 아동의 자유 열람은 등교 후부터 오후 5시까지 개방한다.
      2. 나) 교과와 관련하여 도서실을 열람할 경우 배당 순서에 의해 활용한다.
      3. 다) 도서실 내에서의 열람은 서가의 도서를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한 도서는 퇴실 시 서가에 꽂는다.(책꽂이 적극 사용)
      4. 라) 수업중 반 전체의 열람 시는 담당교사의 지도로 열람하고 정비한다.
    3. 3) 도서 대출과 반납
      1. 가) 대출하고자 하는 책은 바코드를 이용하여 컴퓨터에 기록하고 대출한다.
      2. 나) 대출은 1일 3권 이하 7일을 원칙으로 한다.
      3. 다) 대출 금지 도서 : 소장 자료 중 자료의 성질상으로 보아 귀중도서, 참고 도서, 향토자료, 고가 자료 ,만화책 등은 관외 대출을 불허한다.
      4. 라) 대출 사고의 방지와 처리
        • 대출 기일 7일을 경과하면 도서관에서 책을 대출 할 수 없다.
        • 대출 기일이 30일을 경과하면 대출도서 반납 통지서를 작성하여 학급 선생님을 통해 전달한다.
        • 대출 도서 분실 시는 분실한 학생이 같은 도서(동일출판사, 동일 저자)를 구매하여야 한다.
  2. 나. 도서관 운영 조직
    1. 가)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 구성(총 8명)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 구성(총 8명)
      위 원 장교장
      부위원장교감
      교사위원독서담당교사
      교사위원혁신연구부장, 인성진로부장
      간 사사서교사
      학부모위원학부모회 회장
      학부모위원학부모회 부회장
      외부위원백학중학교 사서
    2. 나) 위원회의 임무
      • 학교 독서교육 활성화 기본 계획의 수립
      • 학교도서관 운영협의회와 도서자료 선정협의회 구성 운영
      • 장서 확보 대책 수립 및 장서 폐기 실천
      • 도서관 구비 자료 선정, 신간도서, 필독·권장도서 구입목록 결정
      •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활용 방안 강구
  3. 다. 독서활동 지도 계획
    1. 1) 독서 시간의 확보
      독서 시간의 확보:구분, 일과, 시간, 활동내용에 관한 정보포함
      구 분일 과시 간활동내용
      아침독서아침자습 시간등교후 ~ 09:00자율독서
      교과활동관련교과 시간교과 시간필독도서
      자유독서방과후방과후 ~ 17:00자유선택도서
      과제독서가정학습필독도서 및 권장도서
    2. 2) “생각자람 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
      1. 가) 학년군별 필독도서를 선정
      2. 나) 책을 읽고 난 후 독서 기록장에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기록
      3. 다) 교과 수업 중 스토리텔링 기법 도입으로 생각을 넓혀감
      4. 라) 학년군별 독서주간을 운영하면서 독서 토론회 개최
      5. 마) 도서관 학년별 게시판에 다양한 독서관련 작품 게시
    3. 3) 학생개별 맞춤형 독서 프로그램 운영
      1. 가) 학기 초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http://reading.gglec.go.kr에서 제공하는 『독서능력진단평가』를 활용 학생들의 개별 독서능력 정도 파악
      2. 나) 독서기록장을 통해 독서 이력을 관리하고, 책 읽어주기, 북 토킹 등 리딩 케어 프로그램을 통해 독서 능력 수준에 맞는 개별 프로그램 제공
  4. 라. 책 읽는 문화 조성을 위한 기반 마련
    책 읽는 문화 조성을 위한 기반 마련:순, 운영내용, 시기, 대상, 장소, 담당에 관한 정보포함
    운영 내용시기대상장소담당
    1도서관 환경 및 인적 환경 조성3월전학년학교독서
    2학년군별 추천 도서 목록 작성3월~6월학년군별학급담임
    3도서관 활용 수업 운영 【연10회】3월~2월전학년도서실담임
    4도서 구입【연 2회 이상】6월, 10월전교생학교독서
    5학생 개인 도서 편찬(문집)2월전교생학교독서

4.기대 효과

  • 도서실 운영을 통하여 학생들이 하여금 다방면의 양서를 접할 수 있을 것이다.
  • 『독서 기록장』 활용으로 글쓰기의 생활화와 표현 능력이 신장될 것이다.
  • 독서를 통하여 학생들의 바람직한 가치관 형성과 정서가 함양 될 것이다.
  • 교과와 함께하는 독서토론을 통해 창의지성능력이 길러질 것이다.